개인정보처리방침

여주도시관리공단(이하“공단”이라 함)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를 받고 수집‧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.

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2년 6월 2일부터 시행됩니다.

공단은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․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,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. 이에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,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·공개합니다.

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(라벨링)

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방법
처리항목 열람청구 자동화 수집

· 당 홈페이지(처리하는 개인정보 없음)

· 서비스별 개인정보 파일(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 참고)

· 안전감사팀

· 031-880-4007

· 자동 수집 장치 미사용

1. 개인정보의 처리목적, 수집 항목, 보유 및 이용기간

  • 여주도시관리공단의 대표홈페이지(https://yjcmc.or.kr/)에서는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.
  • 여주도시관리공단은 소관 업무수행 및 민원처리를 목적으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,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목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해당 서비스 홈페이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정보주체가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.

2. 개인정보파일 등록 현황

  • 공단은 개인정보를 소관 업무수행 및 민원처리 등 개인정보 처리방침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고 있으며,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제32조에 따라 개인정보파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  •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·보유기간 및 항목은 개인정보파일의 특성에 따라 달리 규정하고 있으며, 개인정보파일별 상세한 내용은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    •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(www.privacy.go.kr) ▷ 개인정보민원 ▷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 ▷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에서 “여주도시관리공단”

3.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

  • 공단은 정보주체의 동의,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.
    •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
    •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
    •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 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
    •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·의결을 거친 경우
    • 조약,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
    •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
    •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
    • 형(刑) 및 감호,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
  • 공단은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다음의 항목을 이용자에게 알린 후 동의를 받겠습니다.
    •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
    • 개인정보의 이용 목적(제공 시에는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을 말한다)
    • 이용 또는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
    •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(제공 시에는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 기간을 말한다)
    •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이 있는 경우에는 그 불이익의 내용
  • 공단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.

4.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

  • 공단은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.
  • 공단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, 기술적․관리적 보호조치, 재위탁 제한, 수탁자에 대한 관리․감독,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,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.
  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.

5. 개인정보처리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

  • 공단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,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 다만, 홈페이지 회원정보를 제외하고 민원서류 발급이력 등은“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”에 따라 파기절차를 따릅니다.
  •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, 해당 개인정보(또는 개인정보파일)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(DB)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.
  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    • 파기절차 : 공단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(또는 개인정보파일)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. 공단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(또는 개인정보파일)를 선정하고, 공단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(또는 개인정보파일)를 파기합니다.
    • 파기방법 : 공단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·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, 종이 문서에 기록·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.
    • 파기기한 :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,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, 해당 서비스의 폐지,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 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
6. 정보주체의 권리․의무 및 행사방법

  • ➀정보주체는 공단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·정정·삭제·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※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,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.
  • ➁ 권리 행사는「개인정보 보호법」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, 전자우편, 모사전송(FAX)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, 공단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.
  • ➂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. 이 경우“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(제2020-7호)”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.
  • ➃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제35조 제4항,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.
  • ➄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.
  • ➅ 공단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, 정정·삭제의 요구,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.

7.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

  • 공단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.
    •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

      - 공단은‘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’에 의거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합니다.

    • 개인정보취급자 지정의 최소화 및 교육

      - 개인정보취급자의 지정을 최소화하고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

    •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

      -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, 변경,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, 침입차단시스템과 침입방지 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.

    •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

      -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(웹 로그, 요약정보 등)을 최소 1년 이상 보관, 관리하고 있습니다.

      ※ 다만, 5만 명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거나, 고유식별정보 또는 민감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경우에는 2년 이상 보관·관리하고 있습니다.

    • 개인정보의 암호화

      -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.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

    •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

      - 공단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·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,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.

    •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

      -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(전산실, 문서서고)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, 운영하고 있습니다.

8.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·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

  • 공단은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‘쿠키(cookie)’를 사용하지 않습니다.

9.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열람청구를 접수‧처리하는 부서

  • ➀ 공단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,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  • ➁ 정보주체는 공단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, 불만처리,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. 공단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.
  • ➂ 정보주체는「개인정보보호법」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. 공단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열람청구를 접수‧처리하는 부서
구분 부서명 성명 연락처

개인정보보호책임자

안전감사팀

팀장 차재호

☎ 031) 880-4010

✉ cjh3246@yjcmc.or.kr

개인정보보호총괄담당자

안전감사팀

주임 김소연

☎ 031) 880-4007

✉ 4012@yjcmc.or.kr

10.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

  •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,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,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공단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,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,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개인정보보호 관련 고객 상담 및 신고
    • 부서명 : 안전감사팀
    • 담당자 : 개인정보보호담당자(주임 김소연)
    • 연락처 : 031) 880-4012
  •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제35조(개인정보의 열람), 제36조(개인정보의 정정·삭제), 제37조(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)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 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.

11. 개인정보 관리수준진단 결과

  • 공단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⌜개인정보 보호법⌟제11조에 따라 매년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 실시하는“공공기관 개인정보 관리수준 진단”을 받고 있습니다.
  • 공단은‘2021년도 개인정보 관리수준진단 평가’에서 ‘양호’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.

    ※ 진단결과 등급 : 양호(90점 이상), 보통(70-90점), 미흡(70점 미만) 등

12.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에 관한 사항

  • 공단은「개인정보 보호법」제25조 제1항에 따라 시설안전 및 화재, 범죄 예방을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‧운영하고 있으며, 자세한 내용은“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․관리 방침”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
13.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